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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스토리] 어빌리티에 대하여(등급과 옵션/수치와 범위/필수 어빌리티/상세 확률)

by Krksk 2021.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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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MS 1.2.347 패치에 따른 내용 수정 - 04.24.2021

※ 어빌리티 상세 확률 공개에 따른 내용 수정 - 04.30.2021

※ KMS 1.2.348 패치에 따른 내용 수정 - 05.21.2021

※ 업데이트에 따른 추가 수정 - 04.02.2022

 

메이플스토리의 어빌리티 시스템은 캐릭터 자체에 부여되는 잠재능력이며 50 레벨을 달성하면 세 개의 슬롯이 모두 개방됩니다. 아이템에 부여되는 잠재능력과 마찬가지로 '레어, 에픽, 유니크, 레전드리' 순으로 등급이 나뉩니다. 다만 중복되는 옵션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얼마 전 확률 사태에 환불뿐만 아니라 어빌리티도 포함됬었죠. 일명 '레시피'를 활용해 특정 옵션들을 잠근 채로 재설정하면 해당 옵션이 높은 확률로 등장하는 공략이 유행했었습니다. 허나 이 방식은 긴 시간 동안 방치된 오류를 활용한 수단이어서 빠르게 수정되고 막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오류 없이 정상적인 로직으로 작동 중입니다.

 

스펙업 방식에는 템세팅, 코어 강화, 심볼업, 유니온, 노블레스 스킬 등등 정말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접근성이 높고 빠르게 마칠 수 있는 방법은 어빌리티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크게 요구하지 않고 방식도 단순해서 작동 매커니즘을 알고 필수 옵션만 가져간다면 스펙업은 물론 편의성도 챙겨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어빌리티가 얼마나 중요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상황별 중요한 옵션과 공략법에 대해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지난 간담회에서의 약속대로 2021년 4월 30일 어빌리티의 모든 상세 확률이 공개되었습니다. 어빌리티 설정 등급 확률뿐만 아니라 각 옵션들의 등장 확률, 등급별 수치 확률까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수정된 이 글에서는 이 확률들까지 모두 추가하였습니다.

 

 

 

 

어빌리티 재설정 시 등급 확률

 

등급 재설정 비용(명성치) 등급 상승 확률
레어 100 5%
에픽 200 2%
유니크 1500 1%
레전드리 8000  

지난 5월 20일 패치로 어빌리티 재설정 시 등급이 더이상 하락되지 않게 바뀌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빌리티 등급을 고정하고 재설정하는 기능도 사라졌지만 등급에 따른 재설정 비용이 책정되어서 요구 명성치는 더 적어지거나 많아질수도 있겠습니다. 그래도 명성치만 충분하다면 안정적으로 레전드리 등급은 달성할 수 있으니 등급에 한해서만 일종의 천장 시스템이 도입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어빌리티 목록과 등급별 수치

 

옵션 목록 레어 에픽 유니크 레전드리
STR 증가 5~10 15~20 25~30 35~40
DEX 증가 5~10 15~20 25~30 35~40
INT 증가 5~10 15~20 25~30 35~40
LUK 증가 5~10 15~20 25~30 35~40
모든 능력치 증가 5~10 15~20 25~30 35~40
STR 증가, DEX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STR 증가, INT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STR 증가, LUK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DEX 증가, STR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DEX 증가, INT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DEX 증가, LUK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INT 증가, STR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INT 증가, DEX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INT 증가, LUK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LUK 증가, STR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LUK 증가, DEX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LUK 증가, INT 증가 5~10, 3~5 15~20, 8~10 25~30, 13~15 35~40, 18~20
AP를 직접 투자한 STR의 N% 만큼 DEX 증가 2~3% 4~5% 7~8% 9~10%
AP를 직접 투자한 DEX의 N% 만큼 STR 증가 2~3% 4~5% 7~8% 9~10%
AP를 직접 투자한 INT의 N% 만큼 LUK 증가 2~3% 4~5% 7~8% 9~10%
AP를 직접 투자한 LUK의 N% 만큼 INT 증가 2~3% 4~5% 7~8% 9~10%
최대 HP 증가 75~150 225~300 375~450 525~600
최대 MP 증가 75~150 225~300 375~450 525~600
방어력 증가 50~100 150~200 250~300 350~400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2~3% 4~5% 7~8% 9~10%
상태 이상에 걸린 적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2~3% 4~5% 7~8% 9~10%
버프 지속시간 N% 증가 7~13% 19~25% 32~38% 44~50%
메소 획득량 N% 증가 3~5% 8~10% 13~15% 18~20%
아이템 드롭률 N% 증가 3~5% 8~10% 13~15% 18~20%
이동속도 증가 4~8 10~14 18~20  
점프력 증가 4~8 10~14 18~20  
공격력 증가   6~12 15~21 27~30
마력 증가   6~12 15~21 27~30
크리티컬 확률 N% 증가   5~10% 15~20% 25~30%
최대 HP N% 증가     5~10% 15~20%
최대 MP N% 증가     5~10% 15~20%
방어력 N% 증가     5~10% 15~20%
방어력의 N%만큼 데미지 고정값 증가     13~25% 38~50%
N% 확률로 재사용 대기 시간 미적용     5~10% 15~2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5~10% 15~20%
N레벨마다 공격력 1 증가       16~10
N레벨마다 마력 1 증가       16~10
공격 속도 1단계 상승       O
다수 공격 스킬의 공격 대상 1 증가       O
패시브 스킬 레벨 1 증가       O

 

이렇듯 어빌리티 옵션은 매우 다양하고 각 등급마다 등장하는 옵션과 등장하지 않는 옵션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 속도 1단계 상승' 옵션은 레전드리 등급에서만 등장하고 에픽 등급에서는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옵션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빌리티 재설정 시 반드시 적용되는 법칙이 있습니다.

 

 

첫 번째 줄은 현재 등급에서 뜨는 옵션의 수치만 적용된다.
두 번째, 세 번째 줄은 현재 등급 미만의 옵션과 수치가 적용된다.
같은 옵션은 중복해서 등장하지 않는다.

 

이를 그림으로 예로 들면 이렇습니다.

 

 

 

 

제시된 예와 같이 첫번째 줄은 유니크 등급 이상에서 볼 수 있는 '보스 데미지 증가' 옵션이 등장하였고 해당 수치는 레전드리 범위 내인 16%가 적용되었습니다. 첫 번째 줄의 수치는 반드시 현재 등급 내로 범위가 적용됩니다.

두 번째 줄은 에픽~레전드리에서 볼 수 있는 옵션이 등장했고 그중에서 유니크 등급의 수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세 번째 줄은 모든 등급에서 볼 수 있는 옵션이 등장했고 그중에서 레어 등급의 수치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종류의 옵션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첫 번째, 두 번째 줄을 잠그고 재설정할 때 세 번째 옵션에서 유니크 범위의 더 높은 수치가 등장하면(상태 이상 데미지 8% 증가) 두 번째와 세 번째 옵션은 자리를 교체하게 됩니다. 로직상 단계별로 목록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어빌리티 옵션별 등급 등장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어 등급 에픽 등급 유니크 등급 레전드리 등급
첫번째 옵션 레어 100% 에픽 100% 유니크 100% 레전드리 100%
두, 세 번째 옵션 레어 100% 레어 100% 에픽 30% 유니크 10%
레어 70% 에픽 40%
  레어 50%

이렇듯 어빌리티는 특정 로직에 기반해 만들어져 큐브와 유사하지만 메소나 캐시가 아닌 쉽게 쌓을 수 있는 명성치로 설정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중복 옵션 미적용, 최대 수치 제한으로 볼 때 확장 폭은 좁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레전드리 등급 옵션을 먼저 달성하고 해당 등급 내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순전히 명성치만으로 등급업 박치기를 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소모되고 필요로 하는 명성치도 뒤죽박죽이여서 안정적으로 어빌리티를 설정하고자 서큘레이터가 활용됩니다.

 

 

 

 

어빌리티 설정을 도와주는 서큘레이터

 

미라클 서큘레이터
카오스 서큘레이터
블랙 서큘레이터
유니크/레전드리 서큘레이터
재설정 전/후 선택 가능
설정된 옵션은 해당 등급의
최대치로 등장
등급과 옵션이 고정된
상태에서 수치만 재설정
등급과 옵션이 고정된
상태에서 수치만 재설정
재설정 전/후 선택 가능
등급을 유니크/레전드리 등급으로
올려주고 재설정
에픽 등급 이상에서만
사용 가능
수치는 좋아지거나 나빠질 수 있다.
수치가 없는 옵션은 미적용
수치는 좋아지거나 나빠질 수 있다.
수치가 없는 옵션은 미적용
유니크/레전드리 등급에서는
사용 불가

이전에는 어빌리티 재설정 시 등급이 하락할 수도 있어서 유니크 등급을 먼저 달성하고 등급 하락을 방지하고자 미라클 서큘레이터로 레전드리를 목표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등급 하락 삭제와 난이도 완화로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미라클 서큘레이터 사용 시 레전드리 등급업 확률이 대략 10%로 상승해서 여전히 활용되는 편입니다.

(미라클 서큘레이터는 캐시샵에서 1,900 캐시로 판매 중이지만 마일리지로도 구매가 가능해서 부담을 덜일 수 있습니다.)

 

또, 미라클 서큘레이터로 설정된 옵션의 수치는 항상 해당 등급의 최대치로 등장합니다. 재설정 전과 후를 취사선택할 수 있어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옵션을 종결 내고자 할 때 활용되는 방법이기도 하죠.

 

원하는 옵션을 모두 띄웠는데 수치가 불만족스러울 경우 카오스 서큘레이터를 활용하면 됩니다. 현재 등급과 옵션을 고정시킨 채로 해당 옵션의 수치만 재설정하는 데 이 수치는 모두 무작위로 설정돼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첫째 줄 옵션은 현재 등급의 수치 범위 내에서 재설정되고 둘째, 셋째 줄은 현재 등급 미만의 수치로 재설정되는 법칙을 따릅니다.

 

 

해당 어빌리티 내에서 카오스 서큘레이터를 사용했을 때 예시

2021년 4월 추가된 블랙 서큘레이터는 기존 카오스 서큘레이터에서 재설정 전과 후를 선택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이 추가된 아이템입니다. 

 

유니크/레전드리 서큘레이터는 해당 등급으로 바로 설정시켜주는 장점이 있지만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전자는 골드애플에서 가끔 풀리고 후자는 이벤트 때 잠깐 풀리는 정도입니다.

 

그 외 선데이 메이플 때 일정 주기로 어빌리티 반값 세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략 2~3달 주기인데 그 날까지 명성치를 아껴놨다가 본캐, 부캐까지 한꺼번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이제 어빌리티에 관해 이해가 되었다면 나의 직업은 어떤 어빌리티를 필요로 하는지 인지해야 합니다. 전 직업의 필수 어빌리티는 너무 방대하고 제각각이지만 가장 범용적으로 쓰이면서 특징별, 상황별 중요하게 취급되는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황별, 특징별 필수 어빌리티

 

어빌리티 목록 상황, 특징 필수 직업
버프 지속시간 N% 증가 버프 지속시간 효과를 받는 강화형 버프가 있는 경우 불독, 썬콜, 비숍, 루미너스, 카이저
상태 이상에 걸린 적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상태 이상을 주는 스킬이나 효과를 가짐
(모험가 마법사의 링크 스킬도 적용)
데미지 % 증가가 더 필요한 경우
 
아이템 드롭률 N% 증가 장기간 사냥, 물욕템 드롭률, 리부트 월드  
메소 획득량 N% 증가 장기간 사냥, 리부트 월드  
크리티컬 확률 N% 증가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낮은 경우
궁수 직업군(크리티컬 리인포스 기용 시)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보스전이나 어빌리티 자유도가 높은 경우 대부분의 직업
N% 확률로 재사용 대기 시간 미적용 쿨타임이 있는 스킬 중 중요한 스킬이 있을 경우
(5차, 하이퍼 스킬 제외)
데몬어벤져, 카데나, 아델
공격 속도 1단계 증가 자력 풀공속(2단계)이 불가능할 경우  
다수기의 타겟 수 1 증가 사냥 위주의 캐릭터일 경우  
패시브 스킬 레벨 1 증가 4차 패시브 스킬의 효율이 뛰어날 경우 메카닉, 블래스터, 아란, 은월, 키네시스

 

모험가 마법사는 최종 데미지를 올려주는 '인피니티'의 지속시간을 끌어올리기 위해 버프 지속시간을 첫 번째 줄로 가장 먼저 띄워야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캐릭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루미너스의 이퀄리브리엄, 카이저의 파이널 피규레이션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옵션은 전 직업 공통으로 가장 중요한 옵션입니다. 다른 옵션을 첫 번째 줄로 띄워야 하는 직업일지라도 두, 세 번째 줄에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데미지 %가 부족하다 판단되면 '상태 이상 적 공격 시 데미지 증가' 옵션을 추가로 띄우셔도 괜찮습니다.

 

메소 획득량, 아이템 드롭률 증가 옵션은 사냥을 장기간 할 경우 매우 좋은 옵션입니다. 200 레벨 아케인리버 지역부터는 몹이 떨구는 메소의 양이 꽤 많고 코어 젬스톤을 드롭하기에 '광부' 캐릭터라면 필수 옵션이기도 합니다.

 

크리티컬 확률은 수급처가 적고 100%를 맞추기 위해 종종 채용되는 어빌리티입니다. 궁수 직업군은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높지만 '크리티컬 리인포스' 스킬이 전체 크리티컬 확률의 일정 %만큼 크리티컬 데미지를 올려주기에 꼭 필요 없는 옵션은 아닙니다.

 

데몬어벤져의 실드 체이싱, 카데나의 연계 스킬들, 아델의 다이크 등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옵션은 해당 직업에게 필수입니다. 특히 아델과 카데나는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스킬에 최대 55% 확률의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옵션이 붙어있어서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공속이 1단계 부족한 직업은 '공격 속도 1단계 증가' 옵션을 채용하지만 최근 패치로 전직업 공속이 2~3단계로 평준화되었기에 자주 채용되는 옵션은 아닙니다.

 

4차 패시브 스킬 중에 최종 데미지나 크리티컬 관련 능력치 등 중요한 옵션을 가진 스킬이 있으면 '패시브 스킬 레벨 1 증가' 옵션도 나쁘지 않습니다. 메카닉은 주력기 호밍 미사일의 발사체가 1개 더 늘어나서 필수로 채용합니다.

 

이렇듯 모든 직업의 필수 어빌리티는 상황별로 다르긴 하나 대체적으로 위의 옵션들이 스펙업과 편의성을 위해 많이 채용되는 옵션들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옵션들이 어떤 등급에서 어떤 확률로 등장하고 각 등급별 수치들의 정확한 확률에 대해 표로 알려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필수 옵션별 상세 확률

 

어빌리티 목록 레어 에픽 유니크 레전드리
버프 지속시간 N% 증가 등급별 등장 확률
3.12% 1.27% 0.86% 0.89%
등급별 수치 확률
13(10%) 25(10%) 38(10%) 50(10%)
12(15%) 24(15%) 37(15%) 49(15%)
10(15%) 23(15%) 35(15%) 48(15%)
9(20%) 22(20%) 34(20%) 47(20%)
8(20%) 20(20%) 33(20%) 45(20%)
7(20%) 19(20%) 32(20%) 44(20%)
상태 이상에 걸린 적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등급별 등장 확률
2.73% 2.54% 1.72% 1.78%
등급별 수치 확률
3(25%) 5(60%) 8(25%) 10(60%)
2(75%) 4(40%) 7(75%) 9(40%)
아이템 드롭률 N% 증가 등급별 등장 확률
3.12% 2.54% 1.72% 1.78%
등급별 수치 확률
5(25%) 10(25%) 15(25%) 20(25%)
4(35%) 9(35%) 14(35%) 19(35%)
3(40%) 8(40%) 13(40%) 18(40%)
메소 획득량 N% 증가 등급별 등장 확률
3.12% 2.54% 1.72% 1.78%
등급별 수치 확률
5(25%) 10(25%) 15(25%) 20(25%)
4(35%) 9(35%) 14(35%) 19(35%)
3(40%) 8(40%) 13(40%) 18(40%)
크리티컬 확률 N% 증가 등급별 등장 확률
  0.85% 0.43% 0.44%
등급별 수치 확률
  10(10%) 20(10%) 30(10%)
  9(15%) 19(15%) 29(15%)
  8(15%) 18(15%) 28(15%)
  7(20%) 17(20%) 27(20%)
  6(20%) 16(20%) 26(20%)
  5(20%) 15(20%) 25(2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N% 증가 등급별 등장 확률
    0.86% 2.22%
등급별 수치 확률
    10(10%) 20(10%)
    9(15%) 19(15%)
    8(15%) 18(15%)
    7(20%) 17(20%)
    6(20%) 16(20%)
    5(20%) 15(20%)
N% 확률로 재사용 대기 시간 미적용 등급별 등장 확률
    1.72% 1.78%
등급별 수치 확률
    10(10%) 20(10%)
    9(15%) 19(15%)
    8(15%) 18(15%)
    7(20%) 17(20%)
    6(20%) 16(20%)
    5(20%) 15(20%)
공격 속도 1단계 증가 옵션 등장 확률
      0.44%
다수기의 타겟 수 1 증가 옵션 등장 확률
      0.71%
패시브 스킬 레벨 1 증가 옵션 등장 확률
      0.71%

 

 

 

 

 

 

명성치 박치기는 정말 운이다. 100만 포인트 내로도 안뜨는 경우가 있다.

메이플스토리의 스펙업 방식은 18년 동안 서비스된 게임인 만큼이나 정말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쉬운 것부터 천천히 맞추어 나가면 하나씩 풀려나갈 겁니다. 템세팅에 코어 강화에 유니온, 링크 육성 등등 해야 할 일이 많지만 기초적인 것만 우선적으로 해결하면 이 어려운 게임도 점점 쉽게 풀리고 재밌어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정보들을 알기 쉽고 빠르게 이해시켜주는 우물만 있다면 말이죠. 바로 이 블로그에서요.

 

추가로 유독 어빌리티 글만 수정이 많이 가해지게 되는데 이는 어빌리티에 관해 복잡한 로직이 적용되있고 난이도 완화 패치가 현재 진행되고 있어서 앞으로도 수정이 더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어빌리티뿐만 아니라 게임 전반적으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긍정적으로 바라봐도 되겠죠.

앞으로도 패치가 이루어지면 여러분이 확인하기 쉽도록 빠르게 수정된 내용을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되어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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