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를 직관한다.
메이플스토리/기본 정보

[메이플스토리] 유니온 시스템 완벽 이해하기(등급/공격대원 효과/전투 지도 편성/유니온 코인)

by Krksk 2021. 4. 7.
반응형

 

※ KMS 1.2.347 패치에 따른 내용 수정 - 04.24.2021

※ 라라 추가에 다른 내용 수정 - 12.19.2021

※ 슈프림 등급 추가, 가용 캐릭터 수 확장에 따른 수정 - 05.22.2022

 

내가 가진 캐릭터들이 모두 나를 위한 대원들로 구성돼서 강력한 힘을 부여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메이플스토리의 유니온 시스템은 보유중인 캐릭터들을 동원해서 공격대를 구성하고 전투 지역을 점령함으로써 캐릭터의 스펙을 강화하는 컨텐츠입니다. 크리티컬, 방어율 무시, 보스 공격력, 경험치 등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스펙을 상승시킬 수 있고 상승률 또한 막대합니다.

 

5차 전직을 완료한 캐릭터가 하나 이상 있거나 보유 캐릭터의 레벨 총합이 500 이상이면 유니온을 편성할 수 있으며 공격대 효과는 캐릭터 각각의 고유한 '공격대원 효과'와 전투 지도를 배치하면서 얻을 수 있는 '공격대 점령 효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유 중인 캐릭터의 도합 레벨로 유니온 등급을 나누며 등급이 높을 수록 스펙업 효과가 증가하고 유니온 코인 수급량도 늘어 경쿠와 도핑, 환불 등 각종 편의성도 누릴 수 있습니다.

 

 

 

유니온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
공격대원 효과 + 공격대 점령 효과 + 각종 편의성 물품

 

이 글에서는 유니온 등급과 공격대원 효과, 전투 지도 편성, 유니온 코인샵으로 목차를 구성하여 유니온 시스템에 대해 쉽게 이해가 가능하고 찾아보기 쉽도록 포스팅을 작성하겠습니다.

 

 

 

 

유니온 등급

 

  등급명 레벨 총합 공격 대원 수 승급 요구 코인 비고
노비스 1단계 500 9명 X  
노비스 2단계 1000 10명 120  
노비스 3단계 1500 11명 140  
노비스 4단계 2000 12명 150 외부 지역 1단계 개방
노비스 5단계 2500 13명 160  
베테랑 1단계 3000 18명 170 외부 지역 2단계 개방
코인 최대 누적량 300
베테랑 2단계 3500 19명 430  
베테랑 3단계 4000 20명 450 외부 지역 3단계 개방
베테랑 4단계 4500 21명 470  
베테랑 5단계 5000 22명 490 외부 지역 4단계 개방
마스터 1단계 5500 27명 510 코인 최대 누적량 500
마스터 2단계 6000 28명 930 외부 지역 전지역 개방
마스터 3단계 6500 29명 960  
마스터 4단계 7000 30명 1000  
마스터 5단계 7500 31명 1030  
그랜드마스터 1단계 8000 36명 1060 코인 최대 누적량 700
그랜드마스터 2단계 8500 37명 2200  
그랜드마스터 3단계 9000 38명 2300  
그랜드마스터 4단계 9500 39명 2350  
그랜드마스터 5단계 10000 40명 2400  
슈프림 1단계 10500 41명 3000 코인 최대 누적량 1000
슈프림 2단계 11000 42명 3400  
슈프림 3단계 11500 43명 3900  
슈프림 4단계 12000 44명 4400  
슈프림 5단계 12500 45명 5000  

 

5차 전직을 완료한 캐릭터가 하나 이상 있거나 보유 중인 캐릭터들의 레벨 총합이 500 이상이면 유니온 컨텐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노비스 1단계부터 시작해서 유니온 레벨이 500씩 오를 때마다 1단계씩 상승하며 공격대원 수도 1명씩 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등급은 노비스, 베테랑,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슈프림 이렇게 5개로 구성되어 있고 슈프림 등급을 제외하고 등급이 바뀔 때마다 공격 대원 수를 5명 추가로 늘릴 수 있습니다.

또 노비스 4단계(2000)부터 유니온 레벨이 1000씩 오를 때마다 전투 지도의 외부 지역이 1단계씩 개방되어 마스터 2단계(6000)가 되면 외부 지역이 전부 개방됩니다.

 

즉, 유니온 레벨 2000부터 외부 지역을 점령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취할 수 있고 유니온 레벨 6000 정도는 돼야 각 스탯들의 최대치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유니온 육성의 1순위 목표가 레벨 6000인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흔히 그랜드마스터를 달아야 유니온을 졸업했다고 표현하는데 이는 전투 지도의 가장 중요한 지역인 크리티컬 데미지, 방어율 무시, 보스 데미지 세 곳을 모두 점령 가능해서 나오는 얘기입니다.

 

유니온 레벨 총합은 현재 보유중인 캐릭터 중 가장 레벨이 높은 캐릭터 42개까지 선정해서 매겨집니다. 캐릭터 수가 42개를 넘어가고 나서부터는 유니온 총합 레벨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현재 월드 내 최대 캐릭터 슬롯은 47개입니다.)

 

공격 대원들은 각각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고 외부 지역은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형별 공격대원 효과

 


공격대원 등급 구분

 

  B A S SS SSS
일반 60 100 140 200 250
제로 130 160 180 200 250
메이플M 30 50 70 120  

 


공통

 

  직업명 공격대원 효과 B A S SS SSS
신궁 크리티컬 확률 증가 1% 2% 3% 4% 5%
나이트로드 크리티컬 확률 증가 1% 2% 3% 4% 5%
데몬어벤져 보스 데미지 증가 1% 2% 3% 5% 6%
블래스터 방어율 무시 증가 1% 2% 3% 5% 6%
와일드헌터 공격 시 20% 확률로 데미지 증가 4% 8% 12% 16% 20%
은월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 2% 3% 5% 6%
메이플M 공격력/마력 증가 5 10 15 20  

 


힘(STR)

 

  직업명 공격대원 효과 B A S SS SSS
히어로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팔라딘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바이퍼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캐논슈터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스트라이커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카이저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아크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아델 힘(STR) 증가 10 20 40 80 100
제논 힘/민첩/행운 증가 5 10 20 40 50

 


민첩(DEX)

 

  직업명 공격대원 효과 B A S SS SSS
보우마스터 민첩(DEX) 증가 10 20 40 80 100
패스파인더 민첩(DEX) 증가 10 20 40 80 100
윈드브레이커 민첩(DEX) 증가 10 20 40 80 100
엔젤릭버스터 민첩(DEX) 증가 10 20 40 80 100
카인 민첩(DEX) 증가 10 20 40 80 100
제논 힘/민첩/행운 증가 5 10 20 40 50

 


지력(INT)

 

  직업명 공격대원 효과 B A S SS SSS
아크메이지(썬,콜)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비숍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플레임위자드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배틀메이지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루미너스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일리움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키네시스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라라 지력(INT) 증가 10 20 40 80 100

 


행운(LUK)

 

  직업명 공격대원 효과 B A S SS SSS
섀도어 행운(LUK) 증가 10 20 40 80 100
듀얼블레이드 행운(LUK) 증가 10 20 40 80 100
나이트워커 행운(LUK) 증가 10 20 40 80 100
카데나 행운(LUK) 증가 10 20 40 80 100
호영 행운(LUK) 증가 10 20 40 80 100
제논 힘/민첩/행운 증가 5 10 20 40 50

 


HP, MP

 

  직업명 공격대원 효과 B A S SS SSS
다크나이트 최대 HP 증가 2% 3% 4% 5% 6%
소울마스터 최대 HP 증가 250 500 1000 2000 2500
미하일 최대 HP 증가 250 500 1000 2000 2500
아크메이지(불,독) 최대 MP 증가 2% 3% 4% 5% 6%

 


유틸

 

  직업명 공격대원 효과 B A S SS SSS
캡틴 소환수 지속 시간 증가 4% 6% 8% 10% 12%
데몬슬레이어 상태이상 저항 1 2 3 4 5
메카닉 버프 지속 시간 증가 5% 10% 15% 20% 25%
아란 타격 시 70% 확률로 HP 회복
(10초 마다 한번)
2% 4% 6% 8% 10%
에반 타격 시 70% 확률로 MP 회복
(10초 마다 한번)
2% 4% 6% 8% 10%
메르세데스 스킬 쿨타임 감소 2% 3% 4% 5% 6%
팬텀 메소 획득량 증가 1% 2% 3% 4% 5%
제로 경험치 증가 4% 6% 8% 10% 12%

 

2차 전직을 마치고 캐릭터의 레벨이 60 이상이 되면 유니온 공격대에 정식 편성됩니다. 같은 직업 여러 개도 배치가 가능하고 유니온 레벨에도 반영되지만 공격대원 효과는 등급이 가장 높은 캐릭터만 반영됩니다.

 

메이플M 캐릭터는 모바일 게임 '메이플스토리M'에서 키운 캐릭터를 나의 메이플ID 계정과 연동해서 직접 배치할 수 있습니다. 특기할 사항으로 최고 레벨 한 캐릭터만 배치가 가능하고 공격대원 수와 유니온 레벨 총합에 아예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더미 데이터 취급입니다.

 

공격대원 효과로 얻는 스탯 상승량은 모두 고정 수치여서 장비 아이템의 잠재능력인 스탯 +N% 증가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아케인심볼과도 같은 맥락입니다.

"그렇다면 육성의 우선순위는?"

자신의 주스탯을 증가시키는 캐릭터는 미뤄두고 공통 스탯을 증가시켜주는 캐릭터는 필수적으로 육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크확과 보공, 방무, 크뎀은 어느 부캐릭을 키우든 간에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적용되는 스탯들입니다.

 

유틸 부문에서 선정을 하자면 아란, 에반, 메르세데스, 팬텀, 제로가 우선시 됩니다. 체력과 마나 회복은 보스전 시 쏠쏠한 편이고 쿨타임 감소는 하이퍼를 제외한 5차 스킬까지 적용됩니다.

(아란과 에반의 회복력은 10초마다 한 번 발동되지만 발동 시 다음 발동 확률이 감소하는 대신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즉 SS 기준 최대 16%까지 체력, 마나를 회복합니다.)

 

캡틴은 소환수가 중요한 메카닉, 호영일 경우 권장되고 메카닉의 경우 모험가 마법사나 루미너스처럼 버프 지속이 중요한 직업이면 반강제적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전투 지도 편성

 

유니온 등급별 외부 지역 개방 순서

 

지역별 점령 효과 적용치

 


공격대원 등급별/직업군별 전투 블록 모양

 

  B A S SS SSS
전사
마법사
궁수, 메이플M
도적
해적

 

공격대원 카드를 드래그하면 전투 지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공격대원 등급별, 직업군별로 블록 모양이 제각각이며 블록을 회전하거나 뒤집어서 배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면 캐릭터 고유의 '공격대원 효과'와 배치된 자리의 능력치인 '공격대 점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유니온에 입문하면 중앙의 내부 지역부터 배치가 가능하며 노비스 4단계(2000)부터 외부 지역을 차례로 개방시킬 수 있습니다. 최초 배치 시 중앙 4칸 중에 적어도 2칸 이상 칸을 채워야 확장이 가능합니다.

 

내부 지역 스탯들은 가장 기초적인 스탯들로 구성되어 외부 지역의 스탯들보다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허나 각 지역별로 스탯 위치를 변경하는 게 가능하고 유니온 시작 처음부터 점령이 가능합니다. 또 공격대원 효과와는 다르게 공격대 점령 효과로 얻는 스탯 상승치는 잠재능력으로 얻는 스탯 +N% 효과를 적용받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외부 지역 스탯들은 유용한 스탯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크리티컬 데미지, 방어율 무시, 보스 데미지를 우선으로 점령합니다. 이 세 스탯 모두 보스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스탯들로 특히 크리티컬 데미지는 수급처가 현저히 적어서 점령이 가장 우선시 됩니다.

차선으로 육성을 위한 획득 경험치, 크확이 부족하면 크리티컬 확률, 버프 지속이 절실한 직업군이면 버프 지속시간을 점령합니다. 

 

 

보스전 전용 전투 지도 배치 예시

 

 

 

유니온의 꽃, 유니온 코인샵

 

유니온 코인샵 물품 목록

유니온의 또 다른 장점은 스펙업 효과뿐만이 아닌 각종 편의성을 지원해준다는 데에 있습니다. 도핑과 경쿠, 각종 주문서, 장큐, 환불, 심볼 이전까지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합니다.

 

물품은 오직 유니온 코인으로만 구매할 수 있고 코인을 수급하기 위해선 유니온 레이드에 참여해야 합니다. 

모든 품목은 매주 정해진 수량만 구매할 수 있고 월요일마다 똑같은 수량으로 재입고됩니다.

 

2021년 4월 22일 패치에서 추가 옵션 진입 장벽 완화의 일환으로 카르마 형태의 환생의 불꽃과 장인의 큐브가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유니온 육성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욱 커졌습니다.

 

 

유니온 레이드

유니온 레이드는 공격대에 소속된 공격대원들이 자동으로 전투하여 보스 드래곤을 잡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시간만 지나면 공격대의 전투력만큼 수급 가능한 코인이 쌓입니다. 굳이 접속 중이 아니어도 레이드는 끊임없이 진행되며 레이드에 참여했다가 바로 나가도 쌓여있는 코인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유니온 일일 퀘스트

유니온 레이드에 참여하기 전 일일 퀘스트로 미니 드래곤 100마리와 골든 와이번 20마리를 잡으면 코인 총 30개를 추가 수급할 수 있습니다. 드래곤의 체력은 6억으로 스공이 500만 정도 된다면 대략적으로 원킬을 낼 수 있을 겁니다.

 

유니온 전투력 공식


전투력당 24시간 코인 수급량

 

전투력 24시간 코인 수급량 +일일 퀘스트
10,000,000 8 38
50,000,000 43 73
100,000,000 86 116
150,000,000 129 159
200,000,000 172 202
250,000,000 216 246
300,000,000 259 289
350,000,000 302 332
400,000,000 345 375
450,000,000 388 418
500,000,000 432 462

※ 전투력 x 8.64 / 10,000,000

 

단순히 캐릭터를 많이 키우고 일퀘만 꾸준히 해도 코인 수급량에는 크게 애로가 없지만 더 많은 수급을 위해선 공격대 전투력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대 전투력이 높을수록 코인 수급량도 같이 늘기 때문이죠.

 

공격대 전투력은 오직 각 캐릭터의 레벨과 스타포스 두 개로만 산정됩니다. 스공이나 기타 스펙은 전투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전투력 공식에 있어 레벨과 스타포스의 비율은 대략 8.5 : 1.5입니다.

 

레벨당 전투력 공식

  1. 레벨 240 이상 : 1.25*n^3+12500 (레벨 240 전투력 : 17,292,500 / 레벨 250 전투력 19,543,750)
  2. 레벨 230 이상 : 1.2*n^3+12500 (레벨 230 전투력 : 14,612,900)
  3. 레벨 220 이상 : 1.15*n^3+12500 (레벨 220 전투력 : 12,257,000)
  4. 레벨 210 이상 : 1.1*n^3+12500 (레벨 210 전투력 : 10,199,600)
  5. 레벨 200 이상 : n^3+12500 (레벨 200 전투력 : 8,012,500)
  6. 레벨 180 이상 : 0.8*n^3+12500 (레벨 180 전투력 : 4,678,100)
  7. 레벨 140 이상 : 0.7*n^3+12500 (레벨 140 전투력 : 1,933,300)
  8. 레벨 100 이상 : 0.4*n^3+12500 (레벨 100 전투력 : 412,500)
  9. 레벨 60 이상 : 0.5*n^3+12500 (레벨 60 전투력 : 120,500)

스타포스당 전투력 공식

  1. 스타포스 350 이상 : 0.18*n^3+27*n^2+1350*n+10000 (스타포스 350 전투력 : 11,507,500)
  2. 스타포스 320 이상 : 0.17*n^3+25.5*n^2+1275*n+8750 (스타포스 320 전투력 : 8,598,510)
  3. 스타포스 290 이상 : 0.16*n^3+24*n^2+1200*n+7500 (스타포스 290 전투력 : 6,276,140)
  4. 스타포스 260 이상 : 0.15*n^3+22.5*n^2+1125*n+6250 (스타포스 260 전투력 : 4,456,150)
  5. 스타포스 230 이상 : 0.14*n^3+21*n^2+1050*n+5000 (스타포스 230 전투력 : 3,060,780)
  6. 스타포스 180 이상 : 0.13*n^3+19.5*n^2+975*n+3750 (스타포스 180 전투력 : 1,569,210)
  7. 스타포스 120 이상 : 0.12*n^3+18*n^2+900*n+2500 (스타포스 120 전투력 : 577,060)
  8. 스타포스 60 이상 : 0.11*n^3+16.5*n^2+825*n+1250 (스타포스 60 전투력 : 133,910)
  9. 스타포스 0 이상 : 0.1*n^3+15*n^2+750*n

대략적 전투력

  • 레벨 140 + 스타포스 0 = 1,933,300
  • 레벨 140 + 스타포스 60 = 2,067,210
  • 레벨 200 + 스타포스 60 = 8,146,410
  • 레벨 200 + 스타포스 120 = 8,589,560
  • 레벨 200 + 스타포스 180 = 9,581,710

캐릭터들의 레벨만 신경써서 올려도 상관없지만 스타포스를 더 올려주면 유의미한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길드 스킬로 오르는 스타포스는 공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늘은 글이 좀 길어졌습니다. 아무래도 복잡한 공식이 섞여있고 영향력이 큰 컨텐츠인만큼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싶어 이렇게나마 시간을 할애하게 됐습니다.

유니온 자체가 2017년이라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컨텐츠입니다. 중요성이 큰 컨텐츠로 자리 잡았지만 그만큼 시간을 엄청나게 많이 필요로 합니다. 메이플 하는데 쓰는 시간 대부분이 사냥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제공하는 원흉이기도 하죠.

유니온 8000은 달성해야 이 컨텐츠를 졸업했다고 하기도 하고 그렇다고 부캐릭을 육성하지 않으면 스펙에 빈 공간이 남기 마련이니 울며 겨자 먹기로 해야 하지만 곧 진행될 간담회에서 육성 난이도의 완화가 있다고 하는데 아마 거기에 기대를 걸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시스템 컨셉 자체는 짜임새 있고 나름 재밌지만 여느 RPG에서 보기 힘든 무지막지한 진입 장벽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단순히 돈만 쓴다고 해결되지도 않고 부주 육성을 좋아하지 않는 넥슨이니 더 그러겠죠.

근성과의 싸움뿐이지만 대부분의 유저는 이런 근성과 거리가 멉니다. 시스템의 컨셉은 해치지 않되 좀 더 접근성 있게 패치가 이루어지면 더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지난 4월 열린 간담회에서 유니온 육성 난이도에 관련된 이야기가 오갔고 그 결과로 익성비의 보급량 증가와 코인샵 물품 개선이 이루어졌네요. 앞으로 더 지켜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되어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