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MS 1.2.347 패치에 따른 내용 수정 - 04.24.2021
※ 라라 추가에 다른 내용 수정 - 12.19.2021
※ 슈프림 등급 추가, 가용 캐릭터 수 확장에 따른 수정 - 05.22.2022
내가 가진 캐릭터들이 모두 나를 위한 대원들로 구성돼서 강력한 힘을 부여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메이플스토리의 유니온 시스템은 보유중인 캐릭터들을 동원해서 공격대를 구성하고 전투 지역을 점령함으로써 캐릭터의 스펙을 강화하는 컨텐츠입니다. 크리티컬, 방어율 무시, 보스 공격력, 경험치 등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스펙을 상승시킬 수 있고 상승률 또한 막대합니다.
5차 전직을 완료한 캐릭터가 하나 이상 있거나 보유 캐릭터의 레벨 총합이 500 이상이면 유니온을 편성할 수 있으며 공격대 효과는 캐릭터 각각의 고유한 '공격대원 효과'와 전투 지도를 배치하면서 얻을 수 있는 '공격대 점령 효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유 중인 캐릭터의 도합 레벨로 유니온 등급을 나누며 등급이 높을 수록 스펙업 효과가 증가하고 유니온 코인 수급량도 늘어 경쿠와 도핑, 환불 등 각종 편의성도 누릴 수 있습니다.
유니온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
공격대원 효과 + 공격대 점령 효과 + 각종 편의성 물품
이 글에서는 유니온 등급과 공격대원 효과, 전투 지도 편성, 유니온 코인샵으로 목차를 구성하여 유니온 시스템에 대해 쉽게 이해가 가능하고 찾아보기 쉽도록 포스팅을 작성하겠습니다.
유니온 등급
등급명 | 레벨 총합 | 공격 대원 수 | 승급 요구 코인 | 비고 | |
노비스 1단계 | 500 | 9명 | X | ||
노비스 2단계 | 1000 | 10명 | 120 | ||
노비스 3단계 | 1500 | 11명 | 140 | ||
노비스 4단계 | 2000 | 12명 | 150 | 외부 지역 1단계 개방 | |
노비스 5단계 | 2500 | 13명 | 160 | ||
베테랑 1단계 | 3000 | 18명 | 170 | 외부 지역 2단계 개방 코인 최대 누적량 300 |
|
베테랑 2단계 | 3500 | 19명 | 430 | ||
베테랑 3단계 | 4000 | 20명 | 450 | 외부 지역 3단계 개방 | |
베테랑 4단계 | 4500 | 21명 | 470 | ||
베테랑 5단계 | 5000 | 22명 | 490 | 외부 지역 4단계 개방 | |
마스터 1단계 | 5500 | 27명 | 510 | 코인 최대 누적량 500 | |
마스터 2단계 | 6000 | 28명 | 930 | 외부 지역 전지역 개방 | |
마스터 3단계 | 6500 | 29명 | 960 | ||
마스터 4단계 | 7000 | 30명 | 1000 | ||
마스터 5단계 | 7500 | 31명 | 1030 | ||
그랜드마스터 1단계 | 8000 | 36명 | 1060 | 코인 최대 누적량 700 | |
그랜드마스터 2단계 | 8500 | 37명 | 2200 | ||
그랜드마스터 3단계 | 9000 | 38명 | 2300 | ||
그랜드마스터 4단계 | 9500 | 39명 | 2350 | ||
그랜드마스터 5단계 | 10000 | 40명 | 2400 | ||
슈프림 1단계 | 10500 | 41명 | 3000 | 코인 최대 누적량 1000 | |
슈프림 2단계 | 11000 | 42명 | 3400 | ||
슈프림 3단계 | 11500 | 43명 | 3900 | ||
슈프림 4단계 | 12000 | 44명 | 4400 | ||
슈프림 5단계 | 12500 | 45명 | 5000 |
5차 전직을 완료한 캐릭터가 하나 이상 있거나 보유 중인 캐릭터들의 레벨 총합이 500 이상이면 유니온 컨텐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노비스 1단계부터 시작해서 유니온 레벨이 500씩 오를 때마다 1단계씩 상승하며 공격대원 수도 1명씩 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등급은 노비스, 베테랑, 마스터, 그랜드마스터, 슈프림 이렇게 5개로 구성되어 있고 슈프림 등급을 제외하고 등급이 바뀔 때마다 공격 대원 수를 5명 추가로 늘릴 수 있습니다.
또 노비스 4단계(2000)부터 유니온 레벨이 1000씩 오를 때마다 전투 지도의 외부 지역이 1단계씩 개방되어 마스터 2단계(6000)가 되면 외부 지역이 전부 개방됩니다.
즉, 유니온 레벨 2000부터 외부 지역을 점령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취할 수 있고 유니온 레벨 6000 정도는 돼야 각 스탯들의 최대치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유니온 육성의 1순위 목표가 레벨 6000인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흔히 그랜드마스터를 달아야 유니온을 졸업했다고 표현하는데 이는 전투 지도의 가장 중요한 지역인 크리티컬 데미지, 방어율 무시, 보스 데미지 세 곳을 모두 점령 가능해서 나오는 얘기입니다.
유니온 레벨 총합은 현재 보유중인 캐릭터 중 가장 레벨이 높은 캐릭터 42개까지 선정해서 매겨집니다. 캐릭터 수가 42개를 넘어가고 나서부터는 유니온 총합 레벨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현재 월드 내 최대 캐릭터 슬롯은 47개입니다.)
공격 대원들은 각각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고 외부 지역은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차차 설명드리겠습니다.
유형별 공격대원 효과
공격대원 등급 구분
B | A | S | SS | SSS | |
일반 | 60 | 100 | 140 | 200 | 250 |
제로 | 130 | 160 | 180 | 200 | 250 |
메이플M | 30 | 50 | 70 | 120 |
공통
직업명 | 공격대원 효과 | B | A | S | SS | SSS | |
신궁 | 크리티컬 확률 증가 | 1% | 2% | 3% | 4% | 5% | |
나이트로드 | 크리티컬 확률 증가 | 1% | 2% | 3% | 4% | 5% | |
데몬어벤져 | 보스 데미지 증가 | 1% | 2% | 3% | 5% | 6% | |
블래스터 | 방어율 무시 증가 | 1% | 2% | 3% | 5% | 6% | |
와일드헌터 | 공격 시 20% 확률로 데미지 증가 | 4% | 8% | 12% | 16% | 20% | |
은월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1% | 2% | 3% | 5% | 6% | |
메이플M | 공격력/마력 증가 | 5 | 10 | 15 | 20 |
힘(STR)
직업명 | 공격대원 효과 | B | A | S | SS | SSS | |
히어로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팔라딘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바이퍼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캐논슈터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스트라이커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카이저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아크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아델 | 힘(STR)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제논 | 힘/민첩/행운 증가 | 5 | 10 | 20 | 40 | 50 |
민첩(DEX)
직업명 | 공격대원 효과 | B | A | S | SS | SSS | |
보우마스터 | 민첩(DEX)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패스파인더 | 민첩(DEX)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윈드브레이커 | 민첩(DEX)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엔젤릭버스터 | 민첩(DEX)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카인 | 민첩(DEX)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제논 | 힘/민첩/행운 증가 | 5 | 10 | 20 | 40 | 50 |
지력(INT)
직업명 | 공격대원 효과 | B | A | S | SS | SSS | |
아크메이지(썬,콜)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비숍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플레임위자드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배틀메이지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루미너스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일리움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키네시스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라라 | 지력(INT)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행운(LUK)
직업명 | 공격대원 효과 | B | A | S | SS | SSS | |
섀도어 | 행운(LUK)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듀얼블레이드 | 행운(LUK)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나이트워커 | 행운(LUK)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카데나 | 행운(LUK)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호영 | 행운(LUK) 증가 | 10 | 20 | 40 | 80 | 100 | |
제논 | 힘/민첩/행운 증가 | 5 | 10 | 20 | 40 | 50 |
HP, MP
직업명 | 공격대원 효과 | B | A | S | SS | SSS | |
다크나이트 | 최대 HP 증가 | 2% | 3% | 4% | 5% | 6% | |
소울마스터 | 최대 HP 증가 | 250 | 500 | 1000 | 2000 | 2500 | |
미하일 | 최대 HP 증가 | 250 | 500 | 1000 | 2000 | 2500 | |
아크메이지(불,독) | 최대 MP 증가 | 2% | 3% | 4% | 5% | 6% |
유틸
직업명 | 공격대원 효과 | B | A | S | SS | SSS | |
캡틴 | 소환수 지속 시간 증가 | 4% | 6% | 8% | 10% | 12% | |
데몬슬레이어 | 상태이상 저항 | 1 | 2 | 3 | 4 | 5 | |
메카닉 | 버프 지속 시간 증가 | 5% | 10% | 15% | 20% | 25% | |
아란 | 타격 시 70% 확률로 HP 회복 (10초 마다 한번) |
2% | 4% | 6% | 8% | 10% | |
에반 | 타격 시 70% 확률로 MP 회복 (10초 마다 한번) |
2% | 4% | 6% | 8% | 10% | |
메르세데스 | 스킬 쿨타임 감소 | 2% | 3% | 4% | 5% | 6% | |
팬텀 | 메소 획득량 증가 | 1% | 2% | 3% | 4% | 5% | |
제로 | 경험치 증가 | 4% | 6% | 8% | 10% | 12% |
2차 전직을 마치고 캐릭터의 레벨이 60 이상이 되면 유니온 공격대에 정식 편성됩니다. 같은 직업 여러 개도 배치가 가능하고 유니온 레벨에도 반영되지만 공격대원 효과는 등급이 가장 높은 캐릭터만 반영됩니다.
메이플M 캐릭터는 모바일 게임 '메이플스토리M'에서 키운 캐릭터를 나의 메이플ID 계정과 연동해서 직접 배치할 수 있습니다. 특기할 사항으로 최고 레벨 한 캐릭터만 배치가 가능하고 공격대원 수와 유니온 레벨 총합에 아예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더미 데이터 취급입니다.
공격대원 효과로 얻는 스탯 상승량은 모두 고정 수치여서 장비 아이템의 잠재능력인 스탯 +N% 증가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아케인심볼과도 같은 맥락입니다.
"그렇다면 육성의 우선순위는?"
자신의 주스탯을 증가시키는 캐릭터는 미뤄두고 공통 스탯을 증가시켜주는 캐릭터는 필수적으로 육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크확과 보공, 방무, 크뎀은 어느 부캐릭을 키우든 간에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적용되는 스탯들입니다.
유틸 부문에서 선정을 하자면 아란, 에반, 메르세데스, 팬텀, 제로가 우선시 됩니다. 체력과 마나 회복은 보스전 시 쏠쏠한 편이고 쿨타임 감소는 하이퍼를 제외한 5차 스킬까지 적용됩니다.
(아란과 에반의 회복력은 10초마다 한 번 발동되지만 발동 시 다음 발동 확률이 감소하는 대신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즉 SS 기준 최대 16%까지 체력, 마나를 회복합니다.)
캡틴은 소환수가 중요한 메카닉, 호영일 경우 권장되고 메카닉의 경우 모험가 마법사나 루미너스처럼 버프 지속이 중요한 직업이면 반강제적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전투 지도 편성
공격대원 등급별/직업군별 전투 블록 모양
B | A | S | SS | SSS | |
전사 | |||||
마법사 | |||||
궁수, 메이플M | |||||
도적 | |||||
해적 |
공격대원 카드를 드래그하면 전투 지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공격대원 등급별, 직업군별로 블록 모양이 제각각이며 블록을 회전하거나 뒤집어서 배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면 캐릭터 고유의 '공격대원 효과'와 배치된 자리의 능력치인 '공격대 점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유니온에 입문하면 중앙의 내부 지역부터 배치가 가능하며 노비스 4단계(2000)부터 외부 지역을 차례로 개방시킬 수 있습니다. 최초 배치 시 중앙 4칸 중에 적어도 2칸 이상 칸을 채워야 확장이 가능합니다.
내부 지역 스탯들은 가장 기초적인 스탯들로 구성되어 외부 지역의 스탯들보다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허나 각 지역별로 스탯 위치를 변경하는 게 가능하고 유니온 시작 처음부터 점령이 가능합니다. 또 공격대원 효과와는 다르게 공격대 점령 효과로 얻는 스탯 상승치는 잠재능력으로 얻는 스탯 +N% 효과를 적용받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외부 지역 스탯들은 유용한 스탯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크리티컬 데미지, 방어율 무시, 보스 데미지를 우선으로 점령합니다. 이 세 스탯 모두 보스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스탯들로 특히 크리티컬 데미지는 수급처가 현저히 적어서 점령이 가장 우선시 됩니다.
차선으로 육성을 위한 획득 경험치, 크확이 부족하면 크리티컬 확률, 버프 지속이 절실한 직업군이면 버프 지속시간을 점령합니다.
유니온의 꽃, 유니온 코인샵
유니온의 또 다른 장점은 스펙업 효과뿐만이 아닌 각종 편의성을 지원해준다는 데에 있습니다. 도핑과 경쿠, 각종 주문서, 장큐, 환불, 심볼 이전까지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합니다.
물품은 오직 유니온 코인으로만 구매할 수 있고 코인을 수급하기 위해선 유니온 레이드에 참여해야 합니다.
모든 품목은 매주 정해진 수량만 구매할 수 있고 월요일마다 똑같은 수량으로 재입고됩니다.
2021년 4월 22일 패치에서 추가 옵션 진입 장벽 완화의 일환으로 카르마 형태의 환생의 불꽃과 장인의 큐브가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유니온 육성의 중요성이 이전보다 더욱 커졌습니다.
유니온 레이드는 공격대에 소속된 공격대원들이 자동으로 전투하여 보스 드래곤을 잡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시간만 지나면 공격대의 전투력만큼 수급 가능한 코인이 쌓입니다. 굳이 접속 중이 아니어도 레이드는 끊임없이 진행되며 레이드에 참여했다가 바로 나가도 쌓여있는 코인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유니온 레이드에 참여하기 전 일일 퀘스트로 미니 드래곤 100마리와 골든 와이번 20마리를 잡으면 코인 총 30개를 추가 수급할 수 있습니다. 드래곤의 체력은 6억으로 스공이 500만 정도 된다면 대략적으로 원킬을 낼 수 있을 겁니다.
유니온 전투력 공식
전투력당 24시간 코인 수급량
전투력 | 24시간 코인 수급량 | +일일 퀘스트 |
10,000,000 | 8 | 38 |
50,000,000 | 43 | 73 |
100,000,000 | 86 | 116 |
150,000,000 | 129 | 159 |
200,000,000 | 172 | 202 |
250,000,000 | 216 | 246 |
300,000,000 | 259 | 289 |
350,000,000 | 302 | 332 |
400,000,000 | 345 | 375 |
450,000,000 | 388 | 418 |
500,000,000 | 432 | 462 |
※ 전투력 x 8.64 / 10,000,000
단순히 캐릭터를 많이 키우고 일퀘만 꾸준히 해도 코인 수급량에는 크게 애로가 없지만 더 많은 수급을 위해선 공격대 전투력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대 전투력이 높을수록 코인 수급량도 같이 늘기 때문이죠.
공격대 전투력은 오직 각 캐릭터의 레벨과 스타포스 두 개로만 산정됩니다. 스공이나 기타 스펙은 전투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전투력 공식에 있어 레벨과 스타포스의 비율은 대략 8.5 : 1.5입니다.
레벨당 전투력 공식
- 레벨 240 이상 : 1.25*n^3+12500 (레벨 240 전투력 : 17,292,500 / 레벨 250 전투력 19,543,750)
- 레벨 230 이상 : 1.2*n^3+12500 (레벨 230 전투력 : 14,612,900)
- 레벨 220 이상 : 1.15*n^3+12500 (레벨 220 전투력 : 12,257,000)
- 레벨 210 이상 : 1.1*n^3+12500 (레벨 210 전투력 : 10,199,600)
- 레벨 200 이상 : n^3+12500 (레벨 200 전투력 : 8,012,500)
- 레벨 180 이상 : 0.8*n^3+12500 (레벨 180 전투력 : 4,678,100)
- 레벨 140 이상 : 0.7*n^3+12500 (레벨 140 전투력 : 1,933,300)
- 레벨 100 이상 : 0.4*n^3+12500 (레벨 100 전투력 : 412,500)
- 레벨 60 이상 : 0.5*n^3+12500 (레벨 60 전투력 : 120,500)
스타포스당 전투력 공식
- 스타포스 350 이상 : 0.18*n^3+27*n^2+1350*n+10000 (스타포스 350 전투력 : 11,507,500)
- 스타포스 320 이상 : 0.17*n^3+25.5*n^2+1275*n+8750 (스타포스 320 전투력 : 8,598,510)
- 스타포스 290 이상 : 0.16*n^3+24*n^2+1200*n+7500 (스타포스 290 전투력 : 6,276,140)
- 스타포스 260 이상 : 0.15*n^3+22.5*n^2+1125*n+6250 (스타포스 260 전투력 : 4,456,150)
- 스타포스 230 이상 : 0.14*n^3+21*n^2+1050*n+5000 (스타포스 230 전투력 : 3,060,780)
- 스타포스 180 이상 : 0.13*n^3+19.5*n^2+975*n+3750 (스타포스 180 전투력 : 1,569,210)
- 스타포스 120 이상 : 0.12*n^3+18*n^2+900*n+2500 (스타포스 120 전투력 : 577,060)
- 스타포스 60 이상 : 0.11*n^3+16.5*n^2+825*n+1250 (스타포스 60 전투력 : 133,910)
- 스타포스 0 이상 : 0.1*n^3+15*n^2+750*n
대략적 전투력
- 레벨 140 + 스타포스 0 = 1,933,300
- 레벨 140 + 스타포스 60 = 2,067,210
- 레벨 200 + 스타포스 60 = 8,146,410
- 레벨 200 + 스타포스 120 = 8,589,560
- 레벨 200 + 스타포스 180 = 9,581,710
캐릭터들의 레벨만 신경써서 올려도 상관없지만 스타포스를 더 올려주면 유의미한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길드 스킬로 오르는 스타포스는 공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늘은 글이 좀 길어졌습니다. 아무래도 복잡한 공식이 섞여있고 영향력이 큰 컨텐츠인만큼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싶어 이렇게나마 시간을 할애하게 됐습니다.
유니온 자체가 2017년이라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컨텐츠입니다. 중요성이 큰 컨텐츠로 자리 잡았지만 그만큼 시간을 엄청나게 많이 필요로 합니다. 메이플 하는데 쓰는 시간 대부분이 사냥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제공하는 원흉이기도 하죠.
유니온 8000은 달성해야 이 컨텐츠를 졸업했다고 하기도 하고 그렇다고 부캐릭을 육성하지 않으면 스펙에 빈 공간이 남기 마련이니 울며 겨자 먹기로 해야 하지만 곧 진행될 간담회에서 육성 난이도의 완화가 있다고 하는데 아마 거기에 기대를 걸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시스템 컨셉 자체는 짜임새 있고 나름 재밌지만 여느 RPG에서 보기 힘든 무지막지한 진입 장벽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단순히 돈만 쓴다고 해결되지도 않고 부주 육성을 좋아하지 않는 넥슨이니 더 그러겠죠.
근성과의 싸움뿐이지만 대부분의 유저는 이런 근성과 거리가 멉니다. 시스템의 컨셉은 해치지 않되 좀 더 접근성 있게 패치가 이루어지면 더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다행히도 지난 4월 열린 간담회에서 유니온 육성 난이도에 관련된 이야기가 오갔고 그 결과로 익성비의 보급량 증가와 코인샵 물품 개선이 이루어졌네요. 앞으로 더 지켜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되어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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